오늘은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나라는 겨울에 난방비 폭탄을 맞는 경우가 종종 있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보일러를 틀 때마다 걱정하시는것 같아요. 특히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추위에 고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럴때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이 바로 지역난방입니다. 하지만 이 지역난방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과연 지역난방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난방이랑 개별난방 차이가 뭔가요?
지역난방은 열병합 발전소 등 대형 열생산시설에서 생산된 고온·고압의 온수를 배관망을 통해 각 가정에 공급하는 방식이에요. 반면 개별난방은 세대 내 보일러실에 설치된 보일러를 이용해서 직접 난방수를 가열시키는 방식이죠. 따라서 지역난방은 따로 보일러 가동 없이 24시간 일정한 온도의 온수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개별난방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조절하면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중앙난방은요?
중앙난방은 주로 공동주택 단지 안에 여러 개의 방열기를 설치하고 뜨거운 물을 순환시켜 난방하는 방식이랍니다. 다른말로 바닥난방이라고도 해요. 이렇게 하면 연료 사용량이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고, 급탕용 및 난방용 증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서 경제적이지만 건물 전체 또는 일부 구역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개인별로 맞춤형 난방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럼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중 뭐가 제일 좋은가요?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난방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우선 가족 구성원이 적고 맞벌이 부부라면 개별난방이 좋고, 아이가 있거나 어르신이 있다면 안전성 면에서 유리한 중앙난방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은 평수에 거주한다면 저렴한 지역난방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