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국민들이 내집마련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있는데요,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부동산대책 중에서도 눈에 띄는 대책이 있었어요. 바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시 취득세 감면 혜택입니다. 이 제도는 신혼부부나 청년층에게 초점이 맞춰져있던 기존의 세제혜택과는 다르게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과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 감면이란?
취득세란 재산권을 취득하면서 내는 세금이에요. 예를 들어 아파트를 구입하면 내야하는 세금인거죠.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지방세라고 부르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생애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 감면이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히 말해서 처음으로 집을 사는 사람에게는 취득세를 깎아준다는 의미랍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해당되는건 아니고 몇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하는데요, 지금부터 같이 살펴볼게요.
생애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 감면 대상자는?
먼저 1주택자가 되어야한다는 조건이 있어요. 만약 2주택 이상 소유했다면 아무리 첫번째 집을 샀다고 해도 취득세 감면대상이 될 수 없답니다. 또한 소득기준도 정해져있는데요, 연소득 7천만원 이하(외벌이 5천만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하구요.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다면 최대 100%까지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해요.
생애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 감면 기간은?
감면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로 예정되어있습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얼른 신청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참고로 2020년 8월 11일 이후에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을 지급한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생애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 감면제도에 대해 알아봤어요. 특히 맞벌이 부부같은 경우엔 연간 소득액이 높아서 지원받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다행히 올해부터는 연봉 7000만원 미만이라면 충분히 자격요건이 된다고 하네요. 물론 위의 조건을 전부 만족해야하지만요.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정리해봤는데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