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1층과 2층 사이에 위치한 공간인 필로티(Pilotis)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들어 신축 아파트에서는 대부분 이 필로티 구조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이사하면서 처음 알게 된 부분이라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필로티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필로티란 무엇인가요?
필로티는 기둥으로만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주로 건물 전체나 일부를 지상에서 분리시켜 만든 공간이며, 보행공간 또는 자동차 통행공간으로 활용됩니다. 건축물 내부에서의 층간소음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필로티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어린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한창 뛰어노는 나이이기 때문에 아래층 눈치 안보고 신나게 놀 수 있게 해줄 수 있죠. 또한 저층이라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아도 되고, 주차장 소음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고층보다는 분양가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로티만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통로이다보니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고,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진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대피소로도 이용되기 때문에 안전성 측면에서도 취약하구요.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선호되지 않는 편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선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답니다.
오늘은 필로티라는 생소한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고보면 장점도 많고 편리한 점도 많지만 그만큼 단점도 명확한 만큼 신중하게 고려해서 선택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다음시간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