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청약 당첨자 발표 후 미계약분 또는 부적격 물량 등 잔여세대 발생시 선착순 분양이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 추첨방식과 달리 신청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동 호수 지정 및 계약금 입금 순으로 동호수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이러한 제도는 미분양 주택 해소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투기수요 유입 우려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2017년 9월 이후 입주자모집공고 승인신청분부터는 1인당 1건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하였습니다.
예비당첨이란 무엇인가요?
청약접수 시 순위 내 경쟁이 있을 경우 먼저 당첨자를 선정하고 남은 세대 중 일부를 예비입주자에게 공급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정당계약기간 종료 후 모델하우스에서 순번대로 원하는 동호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무순위 사전예약제란 무엇인가요?
미분양주택(잔여세대)발생 시 건설사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제도로 무순위 접수방법은 견본주택 방문 예약제로 운영되며, 홈페이지/모바일앱 접속 → 관심고객등록 → 상담원 유선안내 → 관람일정 안내문자 발송 → 해당일자에 내방하여 현장접수 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사전예약제도 장점 단점 알려주세요
장점으로는 기존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본 청약과는 다르게 무작위 추첨이기 때문에 운이 따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 과열로 인해 많은 규제가 나오고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높은 집값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그만큼 수요자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인기있는 주거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